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가 확산되면서 다양한 방면에서 새로운 강자들이 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 아마존 DevPay를 소개하면서 빌링 서비스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만 아마존 외에도 여러 빌링 관련 서비스 업체들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많은 온라인 서비스 업체 입장에서 보면 빌링 시스템이야 말로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SaaS 인프라 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존의 빌링 시스템의 경우 고가의 작업이자 많은 구축 기간이 소요 때문에 빌링 서비스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최근 SaaS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빌링 서비스 업체를 정리해 봅니다.

Zuora.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Salesforce와 WebEx의 멤버들이 창업한 회사로서 올 해 3월 , 벤치마크 캐피탈로 부터 6천5백만불을 시리즈A 라운드에서 투자를 받아 기염을 토한 회사입니다. 아직 서비스가 개시되지 않았지만 사용자의 가입에서 부터 빌링,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지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 Salesforce의 AppExchange의 업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ariasystems.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객관리와 마케팅 툴, 그리고 빌링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lecayla.com

현재까지 제공되는 빌링 서비스 중에서는 가장 구체적으로 현실적인 것 같습니다. SOAP과 REST방식으로 제공되는 API를 이용하여 빌링 서비스를 연동하며 , 웹 브라우져를 통해 가격 메트릭스와 각종 빌링 파라메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방화벽 내부에 있는 서비스들을 안전하게 통합하기 위해 내부에 설치할 수 있는 에이전트를 제공해 줍니다. 이 에이전트는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 정보 및 사용 정보 등을 전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빌링 시스템은 웹 비지니스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인프라입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빌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기간이 드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구축 과정을 곰곰히 돌이켜보면 실제 빌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형화된 템플릿도 부재하며 , 구축 자체가 거의 SI 이기 때문에 구축 뿐맘 아니라 유지보수에도  많은 비용이 듭니다.  물론 , 아주 복잡한 빌링 시스템 구축에는 기존 빌링 시스템이 필요할 지 모르지만 가입비를 주로 받는 전문 서비스 입장에서는 위와 같은 빌링 서비스가 보다 유리할 것 입니다. 국내 빌링 업체들도 빌링 시스템에서 빌링 서비스로 적극 전환을 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2008/01/27 - [SaaS] - 빌링 시스템에서 빌링 서비스로! - Amazon DevPay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