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많은 블록체인 플랫폼이 다양한 방법으로 확장성 문제를 풀고 있고 루니버스도 POA(Proof of Authority) 합의 알고리즘 기반으로 초당 1,500 ~ 2,000TPS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블록체인 트랜잭션 처리 성능에 대한 많은 주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테스트 결과가 공유된 사례가 거의 전무한 현실입니다.

 

체리 기부 플랫폼

체리 플랫폼은 2019년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프로젝트에 선정되어, 기부 모금부터 사용까지 모든 기부금 정보를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하여 믿을 수 있고 참여자 스스로 결정하여 기부할 수 있는 자율 플랫폼입니다. 체리 플랫폼은 이포넷과 람다256이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개발했으며, 람다256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 지원 및 서비스 플랫폼 제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KISA는 TTA에 시험을 위탁하여 람다256의 루니버스 플랫폼에 대한 성능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루니버스 플랫폼

루니버스 플랫폼은 누구나 쉽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 BaaS(Blockchain as a service) 플랫폼입니다. 루니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굳이 자체 블록체인을 개발하지 않아도 쉽게 토큰을 발행하여 Dapp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트랜잭션의 모니터링도 가능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BaaS 플랫폼 Luniverse 알아보기

 

Luniverse Understandable Blockchian

우리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가장 빠른 방법. BaaS 2.0 루니버스

www.luniverse.io

 

 

본 글에서는 지난 TTA 성능 검증 과정을 통해 얻은 블록체인 성능 검증 방법과 과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검증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 전에 시험 항목(Test Case ,TC)은 어떻게 구성되어있으며 시험 환경을 포함한 사전 조건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시험 항목은 크게 나누면 블록 확정 성능, 블록 참조 성능, 블록 용량 확장 성능과 같은 쓰기 및 읽기에 관한 항목과 노드 장애 대응, 데이터 무결성 및 안전한 키 관리 기능과 같이 블록체인 및 루니버스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검증하는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시험을 진행할 당시에는 체리 서비스가 프로덕션에서 동작하고 있었기에 프로덕션 환경에서 시험을 진행하지 않고 대신 같은 환경으로 구성한 성능 검증용 개발 환경에서 시험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시험 항목 중, 성능에 대한 부분은 체리 플랫폼에서 사용중인 컨트랙트를 사이드 체인에 배포하고, 항목별 함수를 호출하여 TPS(Transaction Per Second)를 측정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 에서 확인 하세요.

-> https://medium.com/luniverse/luniverse-x-cherry가-함께한-블록체인-성능-검증-1c315684a024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