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aS에 대한 단상

SaaS-Cloud 2008. 10. 1. 22:41

요즘 자주 논쟁의 되는 주제가 바로 클라우드 컴퓨팅과 SaaS 인 것 같다.

최근 리처드 스톨만 아저씨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쓸 경우 통제권을 읽고 독점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웹기반 SW 그거 쓰지마"라는 기사에서 언급했으며 , 요즘 웹 앱스콘 2008 행사 준비에 여념이 없는 차니님도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쓴소리 라는 글에서 스톨만 아저씨와 비슷한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오늘자 디지탈 타임즈에 신개념 `XaaS`시대 열린다 라는 기사가 실렸다.  이 기사는 재미나게도 소프트웨어 진흥원의 SW Weekly에 실린 글을 소개한 기사이다. 이 기사에 보면 눈에 띄는 그림이 보인다. 꼭 , 다음 글을 읽어보길 권한다 - http://www.software.or.kr/ICSFiles/afieldfile/2008/09/29/929_XaaS.pdf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연 웹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 그리고 해당 서비스를 위한 기반 기술로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그렇게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일까? 강력한 하드웨어 파워와 네트웍 대역폭에 기반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상상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그릴 수 있는 무한대의 캔버스는 아닐까? 이 캔버스 위에 많은 개발자들이 원하는 그림을 손쉽게 그리고 이렇게 그린 그림을 이용하는 것이 더 자유롭지 않은가? 어차피 사용하던 웹 서비스 회사가 망하는 것이나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가 중단되어 더 이상 업그레이드 되지 않는 것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을까 싶다! 아웅^-^ 넘 피곤하다.. 아침형 인간으로 진화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