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웹 오피스, 엔터프라이즈 2.0, SaaS 등에 대한 관심이 날로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당분간 웹 오피스 시장과 업체, 그리고 주요 서비스들에 대한 분석을 좀 해 볼려고 합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편. 웹 오피스의 현 서비스 수준과 업체들

1. 웹 오피스 서비스의 분류

현재 웹 오피스 서비스는 플랫폼 지원 전략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순수 웹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순수 웹 오피스(Pure Web Office)'와 웹 플랫폼과 데스크톱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웹 오피스(Hybrid Web Office)'로 분류할 수 있다.

- 순수 웹 오피스(Pure Web Office) : Google Docs&Spreadsheet, Joho Office
- 하이브리드 웹 오피스(Hybrid Web Office) : ThinkFree Online Office, MicroSoft OfficeLive
 
순수 웹 오피스(Pure Web Office) 형태로 제공하는 웹 오피스 서비스로는 구글 닥스 앤 스프레드시트(Google Docs & Spreadsheet), 조호 오피스(Joho Office)가 있고 하이브리드 웹 오피스(Hybrid Web Office)로는 씽크프리 온라인 오피스(ThinkFree Online Office)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라이브(MicroSoft OfficeLive)가 있다. 그러나 이들 하이브리드 웹 오피스는 운영 정책에 따라 좀 더 세분화 할 수 있다.

먼저 씽크프리 온라인 오피스는 웹을 통해 웹과 데스크톱에서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배포,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웹과 데스크톱 구별없이 사용하게 해준다. 이에 반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라이브의 경우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데스크톱에 설치하고 웹상의 오피스라이브는 이들 데스크톱 사용자들간의 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협업 서버 역할을 수행한다. 만약 사용자의 컴퓨터에 윈도우 운영체제와 오피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라이브는 웹 오피스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

2. 웹 오피스 서비스 현황

2.1 해외 시장 현황


2001년 웹2.0의 출현과 더불어 2005년에는 Ismael Ghalimi의 주도 아래 '오피스2.0(Office2.0)'이란 컨퍼런스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최될 정도로 웹 오피스는 가장 치열하게 발전과 경쟁을 해 오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2005년 포레스트(Forrest) 보고서에 의하면 오피스 시장 규모가 19억달러 이상을 형성하고 있을 정도로 큰 시장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수익을 많이 창출하는 주력산업 오피스 분야이기에 그 관심은 더욱 크다 할 수 있다.
 
2006년의 경우  웹 오피스 분야는 20여개의 업체가 난립하고 있었다.
                                             [그림1] 2006년 Web Office Map

각기 나름대로의 특징들을 갖고 개발되었으며 이들 업체 중 일부는 현재 폐쇄되었다. 또한 일부는 합병을 통해 새로운 이름을 얻었다. 가장 활발한 것이 구글로서 2006년 웹 워드프로세스 업체인 라이틀리(Writely)를 인수했고 협업 스프레드시트 업체인 잣스팟(Jotspot)을 인수했다. 이 결과 현재 웹 오피스 분야는 씽크프리 온라인 오피스, 구글 Docs & Spreadsheet, Joho Office, MS Office Live 등 4개의 업체가 워드프로세스,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및 협업 등 통합 오피스서비스를 제공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MS를 제외한 3개 업체는 웹 오피스 분야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들 업체 외에 다른 업체들은 통합 오피스가 아니라 단일 서비스 위주로 개발을 해오고 있으며 실제 경쟁력과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미비한 편이다.
 
이들 업체외에 현재 어도비시스템즈는 자체 웹 개발 프레임웍인 '아폴로'를 출시하면서 현재 플래시 기반의 웹 오피스를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웹의 플랫폼화와 더불어 웹 오피스 시장은 보다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2] 2007년 Web Office Map 


2.2
주요 웹 오피스 기능 비교
 
웹 오피스의 비교를 위해 크게 순수한 오피스 기능과 협업 등 웹을 이용한 기능, 그리고 다양한 파일 변환 및 출판 기능, 서비스 플랫폼 기능,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 등 5가지 기준으로 서비스들을 분석, 비교해 보았다.
 
오피스 기능에 있어 씽크프리와 MS 오피스 라이브의 경우 기존 데스크탑 수준의 강력한 오피스 기능을 제공하는 데 반해 구글 Docs & Spreassheet와 조호 오피스의 경우 웹에디터 수준의 문서 작성기와 스프레드시트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의 경우 프리젠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오피스 문서의 경우 수십메가를 넘는 문서가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성능과 대용량 파일 처리 문제는 중요한 이슈이다. 현재 구글의 경우 일반 문서의 경우 한 문서당 500K, 문서내 이미지는 2MB까지 지원하고 사용자당 1000개 문서와 1000개 이미지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프레드시트의 경우 한 스프레드시트는 1만행과 256 컬럼 또는 5만개의 셀 또는 20개 시트까지 지원한다. 사용자당 200개 스프레드시트가 가능하며 크기는 1MB까지 가능하다. 조호의 경우 직접적으로 파일 크기를 명시하지는 않고 있지만 실제 테스트를 해보면 800K의 스프레드시드 문서를 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반해 씽크프리는 온라인 상에서도 대용량 처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웹 오피스를 실제 적용할 때 가장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 바로 오프라인 지원 문제이다. 네트워크가 없는 상황에서도 작업을 연속해서 할 수 있는 기능은 웹 오피스에서 지원해야 하는 필수기능이다. 현재 씽크프리만이 유일하게 온오프라인 통합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ThinkFree
Office Live
Google D&S
zoho Office
 
 
 
오피스기능
문서편집기
0
Offline
0
0
스프레드시트
0
Offline
0
0
프리젠테이션
 
Offline
X
0
MS Office Compatible
High
High
low
low
Open XML
0
0
X
X
ODF
0
X(Soon)
0
0
버전닝
0
0
0
0
 
 
 
 
기능
Open API
0
X
spreadsheet only
0
Collaboration
0
0
0
0
Tagging
0
0
0
0
Comment
0
0
0
0
Full text Search
0
X
0
X
 
 
 
Publishing & Converting
SVG
0
0
X
X
HTML
0
0
0
0
VML
0
X
X
X
PDF
0
0
0
0
Blog
0
offline
0
X
OpenXML
0
0
X
X
ODF
0
0
0
0
 
 
 
Service Platform
On-Offline Support
0
X
X
X
대용량파일
0
0(offline)
X
X
Web Storage
0(unlimited)
0(limit)
0(limit)
0(limit)
Browser
IE,FF,,Safari,mozilla
IE only
IE,FF,mozilla
FF,IE
개발플랫폼
Ajax/Java
Ajax/Win
Ajax
Ajax

 이어서 2편으로....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