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Web 3.0 - Semantic Web


2008년 여러 확산 기술 중 Web 3.0( Semantic Web , Intelligent Web)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그림은 Earth Web의 공동 창업자이자 Minding the Planet라는 블러그를 운영하고 있는 Nova Spiback 의 정리입니다.  세밀한 부분에서는 다소 다른 의견이지만 Semantic Web 기술과 서비스의 보편화라는 측면에서는 다가올 웹3.0은 Semantic 기반의 Web 이 될 것 입니다.

과거 1992년 대학원 당시 제가 몸담았던 IIS(Intelligent Infomance System)랩은 인공지능과 객체지향  DB에 대한 연구를 주력했읍니다. 졸업 당시 , 지도 교수님께서 인공생명(ALife)에 대해 언급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모든 웹  서비스들이 온톨로지를 통해 서로의 정보를 이해하며 궁극적으로는 하나의 거대한  Semantic 데이타베이스가 되면 , 결국 이들의미를 이해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의 생명체(현재, 에이전트)의 출현은 당연한 것이 될 것 입니다.  1992년이면 벌써 16년전 이야기네요..

그러나 1992년과 달리 지금에 있어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과거 인공지능, 인공생명은 말 그대로 소프트웨어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Semantic Web은 소프트웨어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보다 데이타를 똑똑하게 만드는 데 그 중요성이 있습니다. 데이타와 그 데이타를  이해할 수 있는 메타 데이타와 온톨로지, 이렇게 만들어진 Smart Data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보다 똑똑하게 만들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중요한 것은 Semantic Web이 플랫폼으로서의 발전이지만 이 플랫폼의 컨텐트를 채우는 것은 바로 일반 사용자라는 사실입니다-위키노믹스.

2007/12/28 - [BookLog] - 온톨로지 : 인터넷 진화의 열쇠
2007/12/25 - [Hot Issues] - 2008년 웹 분야의 주요 사건 예상해 보기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