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이어서 스프레드시트 관련 서비스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짬짬히 정리는 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간략히 먼저 정리해 보면 , 현재 스프레드시트 서비스는 구현 기술로 보면 크기 Ajax 기반, RIA 기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RIA기반은 또한 Blist.com 처럼 플레쉬 기반과 ThinkFree Calc 같은 자바 기반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Ajax 기반은 웹 브라우져를 플랫폼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대용량 문서와 기존 XLS파일간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반해, RIA기반은 좀 더 폭넓게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약에는 자유로운 편입니다. ThinkFree Calc의 경우 100만개 이상의 셀을 지원하고 있으며 , 파일 크기에 제약이 없습니다. Blist.com 는 좀 더 테스트가 필요해 보입니다.

오프라인 지원의 경우에도 Zoho Sheet , Google Spreadsheet 는 구글 기어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 ThinkFree Calc 는 온-오프 싱크 기반의 오프라인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의 경우 Zoho Sheet , EditGrid.com , Google Spreadsheet 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씽크프리의 경우 모바일 서비스가 아니라 온오프 씽크 기반의 모바일 패키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웹 스프레스 시트를 기존 데스크탑 스프레드시트의 대체로 본다면 부족함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좀 더 새로운 시각에서 보면 Blist.com  처럼 웹의 특성을 잘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스프레드 시트가 향후 더욱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특히, Simple Spreadsheet 같은 오픈소스 스프레드시트의 출현은 일반 그리드 형태의 웹 스프레드시트는 보다 일반화될 것이기 때문에 보다 웹에 특화된 서비스가 각광을 받을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폼 서비스가 좋은 예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주요한 웹 스프레드시트 서비스들입니다.

BadBlue

사용자 삽입 이미지

P2P 기능을 통해 스프레드 시트의 공유를 개인과 기업 차원에서 가능하게 해준다.  윈도우용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를 하면 P2P 서버가 설치되며 기본 웹 서버는 IIS를 이용한다. 이 서버를 통해 다른 Peer를 초대하여 파일을 공유하게 해준다. 공유된 파일은 웹 서버를 통해 별도의 뷰어없이 조회해 볼 수 있다.  P2P를 통해 오피스 문서를 공유한다라는 아이디어 외에는 주목할 만한 사안은 없어 보입니다.

Blist.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프레드시트 서비스라고 하기에는 넘치는 감이 있지만 최근들어 본 서비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고 실제 생각하고 있던 서비스와 가장 유사한 서비스였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기조의 그리드 방식의 응용 서비스인데 반해 Blist는 택스트에서 이미지까지 다양한 타입의 컬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그리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 XLS 파일과의 호환은 CSV 파일을 통해서만 가능하지만 현재 알파 버전인 점을 감안하면 보다 개선되리라 생각합니다. 눈여겨 볼만한 멋진 서비스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EditGrid.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Ajax로 개발된 스프레드 시트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서비스입니다. 서버쪽 계산엔진은 Gnumeric 오픈소스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 클라이언트측은 Ajax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다시 테스트를 해보니 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져가 무척 힘들어 하네요. 아직까지 JavaScript만으로 RIA를 구현하는 것에는 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XLS 파일과의 호환성도 기존 다른 서비스보다 뛰어 납니다. 한국의 씽크프리처럼, 홍콩에서 개발되어 글로벌 서비스를 열심히 해 나가고 있는 회사로서 기업들에게 호스팅 서비스를 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눈여겨 볼만한 서비스입니다.


eXxprssoCorp.com

자신의  작업 공간에 XLS 파일을 업로드하고 해당 파일을 라른 사람과 공유하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편집기능까지 사용하기 위해서는 MS 엑셀의 라이센스가 있어야 하고 IE 6이상만 사용가능합니다.


Google Spreadshe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상에서 간단한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고 이를 공유하거나 퍼블리싱하는 데는 아주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기존 XLS 파일의 import도 무난한 편이고 XLS,ODF,PDF등으로의  export도 무난히 지원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하나의 시트를 여러명이 공유하여 편집하는 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이다. 아직은 기초적이지만 아주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제약으로는 1M 이상의 파일의 업로드와 처리가 안되며 함수, 차트 등  고급 수준의 스프레드 시트 활용에는 제약이 있다는 점 입니다.


InputWebWizard.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드 형태의 폼을 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웹 폼서비스입니다.


NumSum.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XLS 파일을 업로드 후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파일에 코멘트를 남기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Peepel.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워드프로세스외에 엑셀 문서의 import/export 기능과 기본 셀 편집 및 계산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 문서와 함께 다중 문서 작업과 공유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Sheetster.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별한 기능은 눈에 띠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웹 스프레드시트 수준의 편집 기능과 XLS 파일의 import/export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imple Spreadshe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Simple Groupware Solutions 프로젝트에서 파생된 오픈 소스 스프레드시프 프로젝트입니다. 자바 스크립트와 PHP로 개발된 프로젝트로 현재 독립된 브랜치로 운영되지만 Simple Groupware Solutions 프로젝트에 합쳐질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프레스시트 외에 그룹웨어 솔루션으로서 일정관리, 메일(특히 아웃룩 연동), 작업 관리, 노트 , 문서 관리(WebDav, CIFS , LDAP 지원), 주소록 , 개인화 등 다양한 그룹웨어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결제 기능을 제외하고 국내 왠만한 그룹웨어 보다 쓸만하지 않은 가 싶습니다.^-^


ThinkFree Calc
사용자 삽입 이미지


씽크프리에서 제공하는 오피스 슈트 중 하나로 자바로 개발되어 브라우져상에서 애플릿이나  데스킅바상에서 동기화 버전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0만개 이상의 셀을 제공하며 XLS 파일과의 호환성이 뛰어 납니다. 기존의 데스크탑 수준의 기능을 기대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Zoho She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호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스프레스시트 서비스로 XLS 파일의 Import/Export 기능과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개별적인 스프레스시트 기능으로서는 큰 특징은 없지만 워드프로세스,노트 등 다양한 기능의 오피스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조호 오피스의 특징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프리젠테이션 서비스만 살펴보고 웹 오피스에 대한 관심을 접도록 하겠습니다.!!

2008/03/10 - [Office2.0] - 2008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정리-워드프로세스
2008/02/17 - [Office2.0] - 2008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 정리- 오피스 문서 UCC
2007/03/24 - [Office2.0] - 2007년, 웹오피스 업체 및 주요 서비스 분석(2)
2007/03/23 - [Office2.0] - 2007년, 웹오피스 업체 및 주요 서비스 분석(1)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