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 e-mail에 부분적인 장애가 발생하였다. 9월 24일 부터 9월 26일간 발생한 이 장애를  Google Apps Status Dashboard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Dashboard는 SaaS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들이 고객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실식산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는 Dashboard를 통해 문제 원인과 장애 조치 상황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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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99%의 가동율을 목표로 하는 것이 서비스 운영팀의 목표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가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결국 , 얼마나 이러한 시행착오를 자산화하면서 대처하는 가가 바로 SaaS 와 Cloud 서비스 회사의 경쟁력일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구글은 계속해서 SaaS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Posted by 박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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