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술의 변화와 더불어 DB 분야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다는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2008/04/25 - [Conference] - 검색 서비스를 다시 본다.

이번 XTech 2008에서는 CouchDB에 대한 내용의 튜토리얼과 발료가 있었습니다. 발표는 Next Generation Data Storage with CouchDB 라는 제목으로 CouchDB프로젝트의 오너인 Damien Katz와 함께 일하고 있는  Jan Lehnardt (Freisatz)가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발표 자료 - http://docs.thinkfree.com/docs/view.php?dsn=845527

발표의 주요한 내용으로는 CouchDB 가 문서를 직력화하여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JSON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과 대용량 문서의 효과적인  View를 지원하기 위해 구글 검색 페이지에서 사용되어 오픈 소스로 널리 알려진 map/reduce 알고르즘을 사용한다 것이 눈에 띠었습니다. 그리고 향후 대용량 처리를 위해 Non-Locking MVCC(Multi Version Concurreny Control)을 사용할 것이라는 것 입니다. 그리고 현재 CouchDB 프로젝트는 IBM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본래 Damien Katz은 IBM 사람이었습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나와서 스스로 돈을 대고 시작한 프로젝트 였는데 다시 친정으로 귀환한 셈입니다.

아직까지는 알파 버전이지만 향후 게시판이나 폼기반의 응용 서비스를 구현할 때  기반 기술로각광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XForm 등의 응용 서비스의 스토리지로 아주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