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3'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5.03.19 Samsung Pay, The future of Pay
  2. 2015.03.08 모바일 페이의 성공을 위한 조건들은?




Posted by 박재현
,


모바일 페이 성공을 위한 조건들은?




요즘 결제가 핫 이슈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결제는 (모바일, 웹)앱에서의 결제 , 그리고 웹 페이지 상에서의 결제 그리고  오프라인 결제 등이 있다.  앞선 두 방식이 앱이나 웹에서 물건 등을 구매한 후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 방식이라면  마지막 방법은 실제 상점 등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한 후 모바일 폰을 통해 결제를 하는 것이다.

잠시 13년 통계청 자료를 보자.  전체 유통 거래 중 온라인 거래는 성장을 하고 있지만 성장 속도도 느리고 오프라인 유통 거래에 비해 아주 적은 비중이다. 실제 85% 가 오프라인상에서 거래와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 이런 상황에서 모바일 결제를 확산하고 이를 통해 보다 편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상에서 모바일 결제를 늘려야 할 것이다.  

잠시 사용자가 모바일 결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지 살펴보자?  한국은행 자료를 보면 사용자는 모바일 결제에 대해 보안과 사용성에 대해 많은 이슈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바꿔말하면 모바일 결제를 확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안과 사용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보안의 경우  중요하다. 최근 발생한 애플 페이 해킹의 경우에도 비록 애플 페이의 토큰 시스템 자체의 문제는 아니나 결국 iOS에 저장되어 있는 사용자 정보가 해킹되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모바일 결제시 보안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보다 강화된 보안 , 특히 디바이스와 디바이스 소유자 , 그리고 소유자의 계정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최근 발표한 삼성 페이의 경우 지문 인증을 통해 사용자를 식별하되 은행의 FIDO ( Fast Identification Online) 서버를 통해 지문을 서버에서 인증하기 때문에 이러한 식별 문제를 강화하였다. 또한 애플도 피부접촉이나 정맥 센서 등으로 이러한 보안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소식도 들리는 것을 보면 생체 인증 등 사용자 인증을 위한 보안 강화가 앞으로도 모바일 결제에 있어 계속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모바일 결제 확산을 위해  보안과 사용성 이슈를 해결하는 것 외에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오프라인상에서 모바일 결제를 확산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NFC POS 단말기의 보급 확대이다.  그 동안 NFC POS 단말기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NFC 단말기의 보급율이 2~3%대 이고  NFC 단말기가 MST POS 단말기 수준인 90%대에 도달할 때까지 4~5년 정도의 기간이 걸린다고 하니(미국의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최근에 발표된 삼성 페이의 경우 NFC POS 단말기 외에 기존 오프라인 시장에서 이미 90% 이상 기존 상점들에 설치되어 있는 MST POS 단말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정리해 보면 , 모바일 결제의 확산을 위해서는 보안 강화와  사용성 개선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결제를 위해 기존 NFC/MST 방식을 포함하는 넓은 결제 커버리지 지원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애플 페이, 구글 웰렛에서 부터  최근의 삼성 페이에 이르기까지 많은 PLAYER들이 결제 시장에 존재하지만 아직 초기 상태인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기 3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