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12.23 코어 이더리움 프로그래밍 1 Day 과정 후기

코어 이더리움 프로그래밍 1 Day 과정  후기 



지난 21일 코어 이더리움 1Day 강의가 블로터 아카데미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일반 개발자 분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이론과 이더리움 구축 , 스마트 컨트랙과 Dapp 작성을 1Day로 정리하면서 직접 실습을 하는 과정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40여분이  오전 9시 부터 저녁 6시 30분까지 한분도 중간에 빠지시는 분 없이  열정적으로 참여를 하셨습니다.  특히, 고등학생 부터 나이가 좀 지긋하신 분들까지 다양한 연령과 학교/연구소/대기업/블록체인 스타트업 등 다양한 조직에 속하신 분들이 참석하셔서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주요 강의 내용으로 블록체인과 이더리움 플랫폼에 대한 상세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이더리움을 구축하고 컨트랙과 Dapp을 작성하고 마지막에 현재 이더리움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 사항들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향후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워낙 많은 양의 내용을 1Day 에 준비하다 보니 시간이 부족해서 무척 아쉬웠습니다. 특히, 이더리움의 개발 환경이 아직 열악하다 보니 참석자 분들이 개발 및 운영 환경 셋팅에 다소 많은 시간을 사용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개발 및 운영 환경 셋팅을 직접 하려면 한 주 정도는 고생을 하셔야 하는 데 그 고비들을 잘 넘기신 것 같습니다. 


현재 Jpub에서 "코어 이더리움" 개발서 출판을 진행중입니다. 모든 강의 내용들은 해당 책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론과 운영, 개발이 잘 정리되어 큰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etheredu 슬랙방(ether-edu.slack.com)을  통해 지속적인 정보 교류를 할 계획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함께 참여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