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간 항간에 소문으로 돌던 씽크프리의 UCC 시장 진출이 현실로 나타났다. 마치 남의 이야기 같이 하네요. 원래 이달 초에 베타 오픈할 까 하다가 Web 2.0 Expo도 있고 전에 런던에서 열린 Future Web Apps에서 얼추 데모를 좀 했어서 좀 시스템을 정리하고 오늘 접속을 열었습니다.

아직 초기 베타라 여러 면에서 손이 좀 더 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번 서비스에서 중요한 것은 모든 ThinkFree UCC 서비스인 ThinkFree Docs는 서비스 자체를 아마좀의 EC2와 S3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 ThinkFree에서 H/W, S/W 를 하나도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플랫폼 SaaS 서비스를 렌탈해서 서비스를 하는 것 입니다. 미국에서는 무척 속도나 품질이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느린 것 같읍니다. 아니 솔찍히 자수하면 실제 느립니다. 거기다 로드랜런싱 등에 취약해서 현재 여러모로 애를 먹고 있긴 합니다. 현재도 인스턴스가 한셋트이니 오피스 파일을 업로드 후 HTML로 변환될 때 시간이 다소 걸릴 것 입니다.^-^

ThinkFree Docs에 방문을 하면 다소 친숙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Flckr와 Youtube같은 전형적인 UCC 서비스라는 게 느껴지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에 제 사진이 보일 겁니다. 과감하게 제 사진을 누리시면 그 간 제가 작업하고 공개한 오피스 파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 블러그처럼 제가 오피스 파일을 직접 공개한 오피스 블러그인 셈이죠: http://www.thinkfreedocs.com/WiseFree . 이제는 개인 블러그오피스 블러그를 동시에 갖게 되고 둘을 섞어 쓰면 무지하게 멋지고 편할 것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차곡차곡 만든 오피스 파일을 누구나 와서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멋진 Show 기능을 통해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재 HTML 뷰와 Applet 뷰를 제공하며 PPT의 경우 어디서나 slideshow를 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멋진 슬라이브 쇼를 제공하는 SWF 뷰를 보시게 될 것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피스 파일의 조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유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문서의 링크를 북마크에 등록하거나 링크를 보내거나 다운로드를 할 수 도 있고 여러분의 블러그에 문서를 직접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시작이지만 동영상, 이미지 등에 이어 본격적인 문서의 UCC 서비스를 알리는 멋진 신호라고 생각하시고 애정있게 좋은 의견 주시면 업그레이드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