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이나 네이버 포탈이 갖고 있는 정보중 가장 기반이 되는 중요한 정보는 바로 검색 질의어를 포함한 각종 로그 데이타이다. 이 로그 데이타는 사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유추해 볼 수 있있다.  특히, 이 로그 데이타중 사용자의 검색 질의어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 현재 사용자 집단이 원하는 정보와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다음의 트렌드 검색 서비스는 이런 측면에서 무척 유용하다. 내부의 중요한 정보를  공유한 것에 대해 감사한다. 다음은 다음 트렌드 검색의 일간 이슈 검색어 중 1위 부터 5위 까지의 결과이다.  고맙게도 사용자를 연령별로 그룹핑을 해 놓아 검색어를 분석하기가 무척 용이하다.  20대 순위를 보니 1위부터 5위 사이에 무려 4개나 파워포인트 배경 파일과 레포트 작성과 관련된 것들이 차지하고 있다. 해피캠퍼스는 보고서 공유 서비스이다.  6개월간의 정보의 통계치이기 때문에 현재 20대, 주로 대학생을 비롯한 학생 신분일 것이라고 짐작해 보면 요즘 20대의 인터넷 사용자의 경우 보고서나 자료 작성 및 발표가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특히, 발표 자료의 경우 멋진 배경 등의 멋진 시각 자료를 가장 많이 원하고 있고 , 보고서 등 자료 공유는  해피캠퍼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더 20대의 검색 트렌드를 분석해 보기 위해 사용자 정보를 자세히 보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추이를 볼 때 3월과 4월에 수요가 많은 것은 학사 일정상 당연해 보이고 성별로 보면 67%가 20대 여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시 보고서 작성은 남자 보다 여자가 더 꼼꼼히 작성을 잘 한다. 지역적으로는 학교가 다수 집중해 있는 서울, 경기가 주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정보를 분석해 보는 것 만으로도 유익한 것을 추론해 볼 수 있다. 가령, 현재 문서 UCC 서비스들이 있는데 이들 서비스가 집중해야 고객이 바로 20대 이며 주요한 자료는 오피스 작성에 필요한 정보들과 보고서 등 숙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자료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현재 해피캠퍼스의 같은 문서 및 보고서 거래 사업의 사업 규모의 경우 ( 과거 해피캠퍼스, 비즈 폼 등 관련 업체를 통해 시장 규모를 들은 적이 있었다. ) 이러한 시장이 거의 100억 이상의 규모를 갖고 있으며 계속해서 성장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중요한 문서 UCC 시장을 왜 열심히 개발해 놓고 관심을 두지 않는 걸까?( 혼자말...)

보다 정확한 트렌드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20대 사용자의 직업 등에 따른 분류(Classfication) , 검색어 사이의 연관정보(Association) 등 보다 다양한 판단으로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 필요해 보이지만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 제공되는 정보로도 충분히 다수 주관적일 수 있지만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갖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

2008/04/25 - [Conference] - 검색 서비스를 다시 본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