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 Oriented Architecture(SOA)   ThinkFree Web Office 

 

Web2.0 패러다임에 근거한 서비스들의 중요한 특징 하나는 공개와 참여이다.  사용자들의 참여에 의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는 공개된 API 인터페이스를 통해 역으로 사용자와 다른 서비스들에게 공개된다. 이렇게 공개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달라 보였던 서비스는 새로운 서비스로 융합되어 진화되거나 서로 다른 데이터들이 통합되어 새로운 가치의 창조하게 된다. 가령, 구글 맵의 API 연계하여 실시간에 원하는 부동산을 확인하며 거래를 있는 서비스가 창조될 있으며 플리커의 이미지 DBMS 연계하여 이미지와 , 또는 다른 컨텐트를 연계한 새로운 문화 컨텐트를 창조해 있다. 또한  ebay amazon API 통해 납품업체들은 가상 기업 환경을 구성하여 사업을 영위할 있다.

 

ThinkFree Web Office  오피스 서비스와 데이터 공개를 위해 초기 단계부터 서비스 지향으로 설계, 개발되었다. 따라서 공개된 API 통해 다양한 서비스에 오피스 서비스를 추가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구성할 있다. 가령, 별로의 플러그인 없이도 커뮤니티와 각종 정보 공유 사이트에서 직접 오피스 문서를 뷰잉하거나 편집할 있으며 개개인만의 다양한 오피스 환경을 구축할 있다. 또한 웹페이지상에 파워포인트 문서와  해당 서비스를 동시에 업로드 어디에서나 웹브라우져를 통해 해당 문서로 프리젠테이션을 수행할 있다.

 

iCdocs 무엇인가?

 

iCdocs 오피스 분야의 선두주자인 ThinkFree 워드프로세스인 write, 스프레드쉬크인 calc, 프리젠테이션인 show  서비스를 웹상에서 손쉽게 활용할 있도록 Web Office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이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의미한다.

 

iCdocs API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의 method property 집합 아니지만 Applet 실행에 필요한 <APPLET> 태그의 인자와 JSP 페이지의 인자로 구성되어 있다. 별도의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더라도 HTML이나 웹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만 있어도 손쉽게 ThinkFree Web Office 원하는 서비스에 추가할 있다.

 

iCdocs 무엇을 있는가?

 

iCdocs 활용하면 Microsoft Office 문서들을 웹상에서 다양하게 뷰잉하는 응용 서비스를 구성할 있다.(현재 View 기능만을 제공하며 추후 edit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다시 말해, Microsoft Office 문서들을 보기 위해 별도의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로컬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을  필요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구성할 있다.

 

브라우져 확장 프로그램

예제로 제공하는 iCdocs for firefox Firefox 브라우저 사용 office 파일의 링크를 만나면 창으로 문서를 열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Cdocs 이용해 개발한 프로그램은 특정 JSP페이지에 문서의 URL 애플릿의 ID(WRITE_VIEWER / CALC_VIEWER / SHOW_VIEWER) 인자로 넘겨 창에서 열어주는 간단한 작업이다.

 

XPI(Cross Platform Installer) 파일은 확장자만 ZIP으로 변경하면 압축을 풀어 JavaScript 소스코드를 직접 있다. 다음은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function viewWithTFOO() {

             var encoded=encodeURIComponent(gContextMenu.linkURL);

             var menuItem = document.getElementById("beAliveMenuItem");

             var app = getViewerAppID(tfModule);

             openNewWindowWith('http://icdocs.thinkfree.com/view.jsp?open='+encoded+"&amp;app="+app,null, null);

}


나만의 오피스

밖에도 웹페이지 저작자는 자신의 페이지에 doc, xls, ppt 문서를 애플릿 형태로 삽입 수도 있으며 블러거에 추가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만의 오피스 환경을 구성하여 어디서나 진통제 처럼 오피스 작업을 진행할 있다.

 

Applet Parameter vs. JSP Parameter

 

iCdocs API <APPLET> Tag 인자와 JSP 페이지의 인자의 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 APPLET Tag 인자 : 페이지의 HTML 코드를 수정할 권한을 가진 경우 <APPLET>이나 <OBJECT> 통해 애플릿을 HTML 페이지에 직접 삽입할 있다.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 URL 인자 : 방식은 직접 HTML 페이지를 수정할 필요가 없는 간단한 방식이지만 페이지의 레이아웃은 수정할 없다.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유용하게 사용된다. ‘iCdocs for Firefox’ 방식을 사용한 예이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