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는 그냥 정신없는 한 주 였던 것 같습니다.  아마 귀한 손님 방문도 있었고 귀빠진 날도 있었고 NHN과 진행하는 웹 오피스가 탄력을 받아서 인 것 같습니다^-^. 지난 주 귀한 손님으로 Open Laszlo의 Raju Bitter씨가 회사에 방문을 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이달 21일 열린 WebAppsCon에 참석한 분들은 Raju씨를 기억할 것입니다. RIA에 대해 발표도 하고 패널 토의도 저와 함게 했었죠. 부인이 한국분이서 인지 한국말도 잘하십십니다.

씽크프리의 웹 오피스 서비스중에는 OpenLazlo를 사용한 부분이 있습니다. QuickEdit 기능 중 slideshow 기능에서 PPT 파일을 뷰잉할 때 OpenLaszl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 업그레이드 버전에서는 OpenLaszlo를 사용하지 않고 Fle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OpenLaszlo에서 Flex로 변경한 이유를 텍스트 렌더링시 기능이 미약하고 문제가 발생해서 였습니다. 물론 Flex도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HTML과 CSS 태그들에 대한 렌더링은 오피스같은 AP를 만들때 무척 중요합니다.  아마 한글 버전에서는 제공하지  않지만 구글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G메일의 영문 버전에는 PPT의 슬라이드쇼 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 복잡한 텍스트가 많이 들어가 있는 파일이나 이미지가 큰 파일들을 첨부로 보내 보시면 무척 실망할 것 입니다. 물론 씽크프리에서는 이 부분을 100%는 아니지만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여 7월초에 ThinkFree Docs에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오픈라즐로에 대해 좀 더 많은 이해를 하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프레임웍의 발전도 흥미로웠고 WebTop도 가능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Raju씨도 씽크프리의 서비스에 대해 좀 더 이해를 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Raju씨 독일에서 잘 지내고 나중에 다시 만나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 참고로 사진속의 인물은 아래 왼쪽이 Raju씨 , 그리고 위 왼쪽은 Ajax Office 개발 팀장이고 오른쪽은 요즘 Release한 프리미엄 개발 팀장이자 일명 블러계에서 유겸애비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