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오전 아침 일찍 "2008년 SaaS 이슈 및 전망 "이란 주제로 조찬 미팅이 있었습니다. 이 번 미팅은 그 간 국내에서 ASP 사업을 육성해 왔던 업체들과 기관들이 참여하여 새롭게 ASP 이이후에 SaaS 란 이름으로 다시 각광받고 있는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 생각되어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비가 억수로 내리는 새벽 아침 분당에서 시청까지 가는 길이 생각보다 시간이 걸려 조찬 미팅에서 조찬을 건더뛰고 커피 한잔으로 미팅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정부 기관으로는 정보통신부, 정보 사회 진흥원,  IT렌탈 협회이 주요 분들이 참석했고 업체로는 알서포트, 아스템즈, 한국 비즈텍, 더존 다스, 넷서브, 키컴, 안철수 연구소,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씽크프리 등에서 참석하였습니다.

SaaS에 대한 간략한 기조 발표 이후에 여러 의견들이 오갔었습니다. 짧은 시간이라 아주 심도 깊은 이야기들은 오가지 못했지만 여러가지 현재 국내의 ASP 사업과 SaaS 사업에 대해 조심스럽게 현재와 향후 과제를 생각해 볼 좋은 기회였던 것 같았습니다. 당시 하고 싶었던 저의 개인적인 여러 생각들을 좀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분명히 SaaS로의 진화는 당연한 발전 방향으로서 향후 소프트웨어 산업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이 들 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에 있어 정부와 관련 단체들의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것 입니다.  제가 기억나는 이러한 육성 방안 중 하나가 과거 산자부에서 중소기업들에게 ERP 를 ASP 모델로 공급하는 사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사업의 잘잘못을 논의하기 보다는 그 효과를 놓고 보았을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고 싶었습니다. 당시 해당 사업을 통해 생긴 많은 ERP 업체들은 현재 어디에 있고 , 이 과정에서 성장한 ASP 기반의 ERP 회사가 어디 있을까요? 그리고 7년이란 기간 동안 Salesforce.com 처럼 SaaS로 진화한 ERP 회사가 어디 있을까요? 그리고 현재 중소기업중 얼마나 이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고 있을까요? 이런 반문을 해보면 결국 7년 동안 국내에서 시장도 , 주력 기업도 육성하지 못한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려운 일이지만 시장 규모가 작은 국내 현실을 볼 때 ASP , SaaS 사업을 육성하는 일은  당연히 시장을 만들는 일이 가장 중요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시장에서 기술로 경쟁하고 살아남는 일은 업체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 공공 시장은 아주 큰 소프트웨어 시장입니다. 이들 시장중 보안이나 기타 문제가 없는 부분을 ASP나 SaaS로 대체하는 것도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를 위해 ASP 서비스의 기술 표준과 품질 수준을 요청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업체들의 수준을 높일 수 도 있지 않을까요! 인위적으로 민간 기업에 서비스 활용을 강제하는 것보다 공공기관에서 도입하여 시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 더 큰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ASP에서 SaaS로의 진화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현재의 상황은 기술이 시장을 다수 리드하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표준 기술은 더더욱 그러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업체들의 상황으로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과 표준을 도입하여 새로운 모델을 개발할 여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 기술과 모델을 도입할 기회를 사업화하여 개발업체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SaaS 서비스를 개발,운영하다 보면  실제 서비스 개발뿐만 아니라 과금, 라이센스 관리, 관리 툴 , SLA , 보안 등 SaaS 인프라의 개발과 운영에 더 많은 노력이 들곤합니다. 실제 비용도 이 과정에서 도 많이 발생합니다. 업체들 입장에서도 이러한 인프라와 관리 능력없이는 제대로된 SaaS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듭니다. 이러한 공통 인프라를 지원하고 업체들은 말 그대로 제대로된 서비스를 만들고 사업에 집중할 수 있다면 좋을 것도 같습니다.

또 하나 글로벌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aaS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이기 때문에 컨텐트 위주의 서비스에 비해 언어나 나라별로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표준 기술을 수용하면서 Internalization과 localization을 추진하면 국내 시장에서 서비스를 안정화하고 검증한 후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 SaaS 분야에서 Salesforce.com 같은 업체가 좀 나와서 새로운 전기를 만들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기대해주세요. 씽크프리가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