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7.10.30 이더리움 연구회 정기 발표회 - 초대의 글(무료)
  2. 2017.10.11 코어 이더리움

초대의 글


이더리움 플랫폼 기술에 관심있는 개발자를 초대합니다.

암호화폐로 출발한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분야의 개발 플랫폼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은 플랫폼으로서 프로그램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6월 , 4명의 개발자가 모여서 함께 이더리움에 대한 스터디와 향후 이더리움 개선 및 신규 오픈소스 과제 등을 추진해 보기로 하고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지난 8월 18일 이더리움 플랫폼을 소스 차원으로 함께 살펴보고 기술을 공유하기 위한 모임을 확대하여 이연(이더리움 연구회) 모임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연은 개발자들이 소수의 기수별로 모여 이더리움 소스를 함께 분석하고 기술을 공유하고 이 기술로 새롭게 해 볼 아이디어와 시도를 해보는 공간입니다. 지난 8월 18일 부터 현재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얻은 지식을 함께 공유하는 무료 공개 세미나 및 실습을 갖고자 합니다. 특히, 본 세미나는 단순 이론 설명이 아니라 실제 이더리움의 내부 소스 코드의 구조를 공유하고 , 가능한 실습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개발자분들은 자유롭게 참석 부탁드립니다.


이더리움 연구회 정기발표회 소개.pdf



  • 주제  : 이더리움 연구회 정기 발표회 (이론 / 실습)

  • 시간  : 2017년 11월 10일(금)  오후 2시 ~ 오후 6시 30분

  • 장소  :  강남 구글캠퍼스 메인이벤트홀   (2호선 삼성역 3번출구, 오토웨이타워 지하 2층)

  • 신청 방법 : https://goo.gl/LSjHyr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확인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  무료이고  한정된 좌석에 개발자분들의 참석을 우선시 하오니 반드시 사전 신청 및 확인 바랍니다.

             *  참석하시는 분들은 실습을 위한 개인 노트북을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론-80분)

세션1

프로그래머블 블록체인, 코어 이더리움  플랫폼 분석

박재현

14:00 ~ 14:40

세션2

이더리움 합의 알고리즘 분석

+ 이더리움 마이닝 엔진 작동 모델 분석

채효철/변동삼/박혜영

14:40 ~ 15:20




(실습-170분)  

세션3

Geth 클라이언트 실습

+ Geth의 성능 측정, 모니터링 및 시각화

이민현/이재진/김현욱

15:30 ~ 16:20

세션4

예제로 배우는 스마트 컨트랙 개발

오재훈

16:00 ~ 17:20

세션5

스마트 컨트랙을 활용한 dApp 개발

김재욱

17:20 ~ 18:00



이연에서 함께 연구할 2기 분들을 모집합니다.

현재 개발자분들 중, 함께 블록체인 기술 및 이더리움 플랫폼의 소스 코드 분석을 하고 함께 작은 과제를 수행해 나가기를 희망하는 분들께서는 minbba.lee@gmail.com로 본인소개(이메일주소, 페이스북 및 링크드인 주소 등)  및 관심 분야 등을 보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

이더리움 연구회




Posted by 박재현
,

코어 이더리움

블록체인 2017. 10. 11. 20:17



코어 이더리움



통신학회에서 통신연구자를 위한 블록체인 강좌가 2017년 10월 12일 열립니다. 70분간 이더리움 아키텍쳐와 Dapp개발에 대해 강의를 하는 데 긴 추석 연휴 기간에 월령교를 보며 준비한 자료입니다. 


통신학회-CoreEthereum.pdf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하에 암호 화폐의 생성 , 전송  라이프사이클 관리외에 스마트 컨트랙을 지원한다스마트컨트랙은 서로 모르는 당사자간의 계약을 준수하도록 강제할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다컨트랙 프로그램은 바이트코드로 컴파일된  블록체인을 통해 배포되고 , 로컬 로드상에서 실행되는 일종의 에이전트라   있다이렇게 개발된 스마트 컨트랙은 기존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하고 활용할  있으며 이렇게 스마트 컨트랙 기반하에 개발된 응용 서비스를 Dapp이라 한다 발표에서 이더리움 플랫폼의 상세 아키텍쳐와 기반 기술그리고 스마트 컨트랙과 이를 기반한 Dapp 개발 방안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