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3.29 [강의] 나만의 것에서 우리 모두의 것으로







나만의 것에서 우리 모두의 것으로.


3월 22일 오랜만에 포항공대 전산과 세미나에서 강의 하였습니다. 오랜만에 방문하는 모교라 4시간 정도의 이동 거리가 그리 길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오랜만에 국내 AI 및 언어 처리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신 이종혁 교수님을 포함하여 박찬익 교수님 등 여러 교수님들이 반갑게 맞아시고 여러 좋은 이야기를 해주셔서 너무 즐거웠습니다. 특히, 이종혁 교수님은 제가 졸업할 때 논문 심사를 해주셨고  제가 과거 창업 후 검색엔진 등을 개발할 때 형태소 분석 모듈 개발과 삼성전자에서 S-Translator라는 번역 서비스를 개발할 때도 도와주신 인연이 있어 더욱 반가웠습니다.  과거 제가 있던 랩은 지능정보시스템 연구실로 DBMS와 마이닝을 연구하였습니다. 지금은 딥마인드 열풍 이후 AI가 각광을 받기 시작했으나 당시에는 AI 가 찬밥이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세미나에서는 최근의 IT 트렌드와 이런 트렌드가 갖고 오는 여러 변화들 , 특히 이중 풀 타입 고용이 아니라 프리랜서가 확산되는 Gig Economy 세상이 빠르게 오고 있다는 것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강의에 집중해주고 많은 질문해준 후배님들께도 감사 전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발표 자료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세요.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