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

학기 초에 교사들이 어떤 학생들에게 우호적인 견해를 갖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다른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 결과 , 이 들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내게 된다. 이를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라 한다.

조직에서 조직 리더가 어떤 직원들에게 우호적인 견해를 갖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다른 직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 결과 이 들 직원들은 다른 직원들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내게 된다. 


위의 말이 맞는 말일까?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말이지 않을까?

우호적으로 관심을 받는 학생과 직원은 교사와 리더로 부터 신뢰를 받는 다 생각해서 신바람이 나서 공부와 일을 할 것이고 이 결과를 우호적으로 인정받아 계속 성장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호적으로 대우받지 못하는 학생과 직원은 어떻게 될까?

아마 2가지 선택이 존재할 것 같다. 하나는 우호적인 시선을 받기 위해 해당 교사와 리더가 원하는 것을 열심히 맞춰 수행할 것이다. 다소 비굴해 보일지라도 살아남을려면 어쩔수 없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우호적인 시선을 반드시 받을 수 없다. 왜냐하면 지배적 위치에 있는 교사와 리더는 그들 생각을 쉽게 바꾸지 않기 때문이다.

또하나는 교사와 리더에게 우호적인 시선을 받지 못하는 학생과 직원은 그들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주변인이 될 걸이다. 결국 이들은 항상 집중하지 못하고 비상구를 찾을 것이다.

학교도 회사도 사람이 모이는 곳이기에 다양한 개성을 갖는 많은 사람이 모일 것이다. 학교에서 교사가 , 회사에서 리더가 이들 개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따뜻하게 바라봐주지 못한다면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을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라는 말이 생각난다.

믿고 칭찬해 주자..  

실수도 이해하자..




Posted by 박재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