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DNET 컬럼 #1 ]

1. 모바일 검색이 필요한 상황들

며칠 전 오랜만에 지인을 강남역 근처에서 만났었다. 조용히 저녁 식사 겸 반주 한잔을 가볍게 할 만한 곳을 찾을려고 했는 데 마땅히 적당한 곳을 찾을 수 없었다. 다행히도 만난 지인이 워낙 모바일 서비스를 즐기는 분이라 바로 휴대하고 있는 무선 디바이스를 통해 포탈 서비스의 맛집을 검색하여 몇 곳을 찾을 수 있었다. 아마 실생활에서 이렇게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검색을 해서 찾은 음식점이 기대했던 것과는 너무 달리 음식맛도 , 서비스도 별로 였다는 것이다. 분명 추천글에는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글들이 많았는데 결과는 정반대였다. 흔히들 말하는 것처럼 낚인 것이다. 적어도 우리 입장에서는. 대충 자리를 정리하고 다른 곳으로 옮길 수 밖에 없었다.

사실 곰곰히 생각해 보면 포탈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맛집이 추천 음식점들에 대한 정보와 추천글 등을 곧이곧대로 믿기는 어렵다. 뿐만 아니라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상품의 상품평도 있는 그대로 믿기 어렵다. 어떤 정보가 실제 믿을 만한 정보일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맛집을 찾거나 영화를 고르거나 할 때 비슷한 취향과 성향을 갖는 주변의 지인들이 추천하는 정보는 믿는다.  이처럼 앞선 상황에서 무선 포탈 검색 보다는 지인에게 전화를 걸거나 지인을 통한 검색이 가능하다면 이를 통해 얻는 방법이 훨씬 성공율이 높았을 것이다.

이처럼 실생활에서 모바일 검색은 즉시 의사결정을 하거나 상황판단을 하는 상황에서 아주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모바일 검색은 기존 데스크탑 기반의 검색과는 다른 특징을 갖는다. 기존의 데스크탑에서 이용하는 웹 검색은 주로 특정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여 취득하는 데 유용하다. 이에 반해 모바일 검색은 실제 생활상에서 일어나는 의사결정상에 있어 필요한 신뢰할 만한  정보를 실시간에 제공받고 이를 활용하는 데 유용하다. 가령, 음식점이나 여행지를 추천받거나 영화를 선택하거나 선물을 고르는 상황에서 모바일 검색은 아주 유용하다.

2. 기존의 모바일 검색 서비스들

2.1 기존 검색 서비스의 모바일화

모바일 시장이 확산되면서 이러한 모바일 검색 서비스에도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먼저 기존의 몇몇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살펴보자.  다음은 기존의 포탈 검색 서비스를 모바일 폰을 통해 접속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들이다. 이들 서비스는 기존 웹 검색의 모바일 서비스 버전이며 검색 후 이에 대한 결과를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oogle Mobile
Yahoo Mobile
네이버 모바일 검색
다음 모바일 검색 




2.2  전문가에 의한 모바일 검색

기존의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웹 상에서 정보를 수집하여 검색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가 사용자가 요청한 질문의 답변을 핸드폰 등에 직접 제공해 주는 모바일 검색 서비스이다. 사용자의 요청들에 대한 답변을 전문가가 검색을 하여 가장 최적화된 답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기존 검색에 비해 보다 정제되고 검수된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다.

542542.com
미국과 캐나다에서 만 서비스되고 있고 하나의 질문당 0.99$를 받는 유료서비스이다. 질문을 보내면 자체 보유한 데이타베이스와 실제 고용된 전문가(에이전트)가 모바일 폰으로 해당 답변을 보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haCha
무료 서비스로 SMS나 전화, 그리고 웹상에서 질문을 하면 전문가들이 해당 답변을 SMS나 음성으로 전달해 주는 서비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3 실시간 검색 서비스의 태동

지금까지의 모바일 검색은 기존의 검색 서비스를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손쉽게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다 보니 모바일 검색을 통해 신뢰할 만한 정보를 실시간에 제공하지 못하고 단순히 웹 상의 정보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조회하는 수준의 데이타만을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웹 상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색인한 후  검색을 제공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실시간에 검색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선을 보이고 있다. 실제 다음 서비스는 실시간 마이크로블러깅 서비스인 트위터의 정보를 실시간에 검색해 서비스이다. 실제,  다음 서비스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한 후 해당 결과를 모니터링 하면 사람들이 특정 검색어를 중심으로 어떤 이야기와 정보들을 교환하는 지 실시간에 파악할 수 있다.

- 트위터 검색 서비스

검색 후 결과 페이지 상에서 실시간에 추가된 내용을 동적으로 추가해 조회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rowdeye  , 실시간 트위터 검색엔진
MS에서 검색 서비스를 개발하던 전직 임원인 Ken Mos가 개발한 트워터 기반 실시간 검색엔진이다. 검색 결과를 시간축으로 정렬한 후 조회 건수를 함께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미래는 실시간 쇼셜 검색이다.

트위터 검색은 실시간에 사람들이 업로드한 데이타를 검색하여 관련된 결과를 파악할 수는 있지만 아쉽게도 해당 데이타가 신뢰할 만한 데이타인지는 파악할 수 없다. 왜냐하면 데이타를 생성한 사람들이 신뢰할 수는 사람이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신뢰라는 것은 바로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에서 기인한다. 그런데 현재 트위터 검색은 실시간에 정보를 검색할 수 있지만 해당 결과가 내가 신뢰할 만한 사람이 생성한 필요한 정보인지 구별할 수 없다.

또한 검색 페이지의 랭킹 알고리즘이 현재는 최신 시간 순서이기 때문에 해당 결과의 내용에 기반하여 필요한 결과를 찾기가 어렵다. 따라서 현재 트위터 실시간 검색의 수준은 검색을 통해 특정 정보를 얻기 보다는 관련 주제들에 대해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데 더 유용하다고 말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모바일 검색 서비스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상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즉시에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Realtime)" , 그리고 신뢰성있는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한 "사회성(Social)" 이라는 특징을 잘 포함해야 한다.

한번의 검색에 수백 만 개에서 수천 만 개의 결과가 나오는 기존의 검색 서비스는 모바일 환경에 유용하지 않다.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검색 서비스는 나와 연결되어 있는 믿을 만한 사람으로 부터 실시간에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추천받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관계(Social)에 기반한 새로운 검색 결과에 대한 랭킹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가령, 나와 사회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사람(Follower 또는 Friend)들이나 가장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 만한 사람에게 실시간으로 질문을 한 후 해당 결과를 수집하고 이를 실시간에 분류하는 것같은 방식의 검색도 가능하다. 또한 내용에 기반하여 전문가들로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고 해당 네트웍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고 검색한는 모델도 가능할 것이다.

실시간 쇼셜 검색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할 지 확신할 수는 없다. 하지만 현재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서 제공하는 기계적 검색 방식이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또한 일상 생활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 얻게 되는 서비스야 말로 가장 유익한 쇼셜 서비스 중 하나이다 라고 말할 수 있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