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중심의 경제

자율주행 무인차량의 확산에 따른 새로운 변화




들어가며

자동차가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차량을 운전하는 자율 주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2035년 본격화될 전망이다. 본격적인 자율 주행 차량의 확산과 더불어 운전에서 해방된 운전자들의 유휴 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가 출현할 전망이다.


승객 경제 시대의 출현

인텔과 시장분석업체인 Strategy Analytics는 자율주행 기술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시장을 Passenger Economy(승객 경제)라 칭하고 2035년에 본격화되어 2050년 7조 달로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승객 경제는 개발도상국의 경우 현재 차량 소유 트렌트가 지속되고 있고 인프라가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초기 선진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2050년 성숙기에 들어서면 개발도상국의 비중이 47%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MaaS(Mobility As A Service)가 승객 경제의 핵심이다. 기존의 자가용이나 대중교통 대신 자율주행 차량 공유나 탑승 공유 등 출퇴근 차량 공유 등 자율주행 차량 기반의 다양한 모바일 교통 서비스의 이용이 늘어날 것이다.


개인 소비자의 MaaS 활용은 3조 7천억 달러로 전체 승객 경제 7조 중 55%를 차지할 것이고 비즈니스 용도의 MaaS 활용은 3조 달러 , 43%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면 , 운송 및 배송 산업에서 적극 자율 주행 차량을 도입할 것이 이로 인해 운전자 부족 문제 또한 해결될 것이다.


또한 이동형 헤어숍, 이동형 호텔/모델 , 무료 교통 서비스  등 2천억 달러 규모의 혁신적인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며 이는 호텔, 레스토랑 , 여행,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될 것이다.  


공공측면에서도 자율주행 차량을 통해 2035~2045년 사이 585,000명의 교통사고 사망자를 예방하고 , 혼잡 도시들에서 1년 평균 2억 5천만 시간 이상의 개인 통신 시간을 절약해 줄 것으로 예상한다.


마치며

우버가 사활을 걸고 자율주행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기존 자동차와 탑승 공유 서비스에서 운전자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이를 자율주행으로 줄인다면 큰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 테슬라와 구글이 자율주행의 주도권을 쥐고 자체 생산된 자율주행차로 차량 공유 서비스를 한다면 우버는 일순간에 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이처럼 자율주행은 큰 영향을 준다. 그래서 반드시 사활을 걸고 해야 한다.



[ 참고 ] 자율 주행 자동차 분류 체계

현재 자율주행차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의 분류 체계에 따른 운전자와 자율주행 프로그램 간의 책임 비율을 기준으로 레벨 0부터 레벨 6까지 구분해 나누고 있다.

레벨 0은 비자동으로 운전자가 항상 브레이크·속도조절·조향 등 안전 기능 제어 및 교통 모니터링, 안전 조작에 책임을 가져야 하는 수준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단계다.

레벨 1은 기능 특화 자동 수준으로 운전자가 항상 브레이크·속도조절·조향 등 안전에 민감한 기능을 제어하고 교통 모니터링 등 안전 조작에 책임을 지는 수준이다.

레벨 2는 두 개 이상의 제어 기능이 조화롭게 작동하는 수준이지만 운전자가 모니터링, 안전에 책임을 지고 차로 중앙 유지, 핸들과 페달을 제어해야 한다.

레벨 3는 제한된 자율주행 단계로 특정 교통 환경에서 자동차가 모든 안전 기능을 제어하고 자동차가 모니터링 권한을 갖되 운전자가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 경보 신호를 제공한다. 사실상 레벨 3부터가 자율주행 영역이다.

레벨 4는 완전 자율주행으로 자동차가 모든 안전 기능을 제어하고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수준이며 운전자는 목적지만 입력하면 된다. 즉,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수준이 4단계다.

마지막 레벨 5는 항시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다.




Posted by 박재현
,

            에릭 슈미트(Eric Schmidt)의 "How Google Works"에서.


사실 구글이 어떻게 일하는 것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누군가가 세운 원칙이나 규칙을 보면서 새롭게 느끼는 것이 많기 때문에 명언이나 규칙 등을 살펴보게 된다. 다음 일하는 방식은 회사 생활을 하면서 여러번 반복해서 생각해야 할 것이라 정리해 본다. 



1.여러분보다 유능하고 지식이 많은 사람은 채용하라(Do hire people who are smarter and more knowledgeable than you are).


2.여러분에게 가르쳐줄 것이 없거나 도전하지 않을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
Don’t hire people you can’t learn from or be challenged by).

3.제품과 문화의 가치를 높일 사람은 채용하라 ( Do hire people who will add value to the product and our culture).


4. 이 두 가지 가치에 기여하지 못할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Don’t hire people who won’t contribute well to both).

5.일을 해낼 사람을 채용하라(Do hire people who will get things done).



6.문제점만 생각하는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Don’t hire people who just think about problems).

7.집중적으로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열정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라(Do hire people who are enthusiastic, self-motivated, and passionate).



8.단순히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
Don’t hire people who just want a job).

9.동료들에게 영감을 주며 일할 사람을 채용하라(Do hire people who inspire and work well with others).


10.혼자 일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Don’t hire people who prefer to work alone).

11.여러분의 팀이나 회사와 더불어 성장할 사람을 채용하라(
Do hire people who will grow with your team and with the company).



12.기술이나 관심사가 편협한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
Don’t hire people with narrow skill sets or interests).


13.성격이 원만하면서도 독특한 관심과 재능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라(Do hire people who are well rounded, with unique interests and talents).



14.오로지 일하기 위해 사는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Don’t hire people who only live to work).

15.윤리적이고 개방적으로 소통하는 사람을 채용하라 ( Do hire people who are ethical and who communicate openly ) .



16.정치적이거나 속임수를 쓰는 사람은 채용하지 마라 (Don’t hire people who are political and manipulative).

17.뛰어난 지원자를 발견할 때만 채용하라 ( Do hire only when you’ve found a great candidate ).



18.기준 이하의 것에 만족하지 마라 ( Don’t settle for anything less).



Posted by 박재현
,


MS cloud가 아마존을 제치고 클라우드 No.1 인 이유



2017년 6월 1일자 Forbers 지에 다음의 글이 실렸다.




사실 줄세우기가 재미있기는 하지만 IaaS차원에서는 Amazon이 여전히 최고이고 , PaaS 차원에서는 MS가 최고라는 게 필자의 판단이다. Amazon이 다양한 솔루션을 클라우드로 제공중에 있지만 통합된 개발 플랫폼으로서 MS의 일체화된 환경, 특히 기업용 개발 환경을 앞서 나가기란 쉽지 않다. 개인적으로는 이 글을 보면서 오라클의 의외의 결과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간 기업용 솔루션의 1인자로서 강력한 지위를 누리던 오라클이 그 간 많은 투자를 했음에도 그 결실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 상태 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오라클의 인력 구조조정 소식이 들리는 것을 보면 더욱 어려운 듯 하다. 

다음은 필자인 Bob Evans가 선정한 Cloud Wars Top 10 줄세우기 결과이다. 줄세우기 기준은 매출, 완전한 서비스 구성, 미래 비전, 까다로운 대규모작업에 대한 확장성, 강력한 고급 기술 도입, 다양한 산업 분야 고객의 소구 등의 측면에서 분석.




매출액: Amazon 2017 1분기 AWS 실적을 연 매출로 환산할 경우 140억달러를넘어섰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Microsoft Satya Nadella 최고경영자에 따르면 동일한방식으로 산출된 Microsoft의 매출은 "152억 달러 이상"이라는 설명이다. , Microsoft가수익 면에서 10억달러 이상 앞서고 있는 것이다.
완전한 서비스 구성: AWS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분야의 절대 강자이지만, PaaS(Platform as a Service) 부문에서는 초기 단게에 머물러 있으며, 클라우드애플리케이션(SaaS)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반면 Microsoft는 이들 3개 영역 모두에서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이를 두고 기술순수주의자들은 3개 범주를 개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겠지만, 절대 협력하지않을 여러 벤더들의 각 서비스 요소를 통합, 패치, 연결하는데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낭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기업고객의 임원진은 한 업체가 완전한 구성의 서비스를제공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미래 비전: AWS도 물론 훌륭하지만, Microsoft는 클라우드 상에서 IoT 센서, 모바일 기기,수억 대의 PC, 서버 및 자체 데이터 센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아우르며 전반적인 종단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이러한 접근 방식은 Microsoft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고객사는 통합, 관리, 유지, 보수에 수천명의 사람이 필요한 100가지 서비스를 각각 100개의 클라우드 업체로부터 공급받지않아도 되는 것이다.
대규모 컴퓨팅 작업에 대한 확장성: 또한 Nadella 최고경영자는 세계 최대 운송 및 물류업체인 Maersk 1,000여 척의 선박과 130개 국가에 걸친 글로벌 운영 관리를 위해많은 부분을 점차 Microsoft Cloud로 옮기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그는 "MaerskOffice 365,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및 Windows 10의 보안을 필두로 Microsoft Cloud로이동하기 시작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Maersk는 컨테이너 생산 및 유지 관리의 운영 합리화를 위해 Dynamics 365를선택했으며, 이제는 Azure를 이용해 공급망 관리 및 글로벌 계약을 디지털 방식으로전환하고 있다. Azure의 인텔리전트 서비스는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 및 고급 분석기능을 통해 수송선의 성능 및 장비 사용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비용을절감하고 신규 매출원 창출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그는 "매년 1,700만대의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업체의 경우 신속한 대응 능력이결과적으로 수천만 달러의 차이를 가져온다. 따라서 이는 심도 깊은 디지털 전환 구현을위해 Microsoft 3가지 클라우드를 결합한 훌륭한 사례라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클라우드에 강력한 첨단 기술 도입: 대다수 엔터프라이즈 기술업체들이 IoT와 그 장점에대해 언급하고 있지만, 정작 고객이 IoT에 대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완전하고 일관된 전략을 수행하고, 이러한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일련의 제품, 기술,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아보기는 어렵다하지만, 드물게 이 2가지 모두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 중 하나인 Microsoft가 자사의 IoTCentral을 통해 선두 자리에 올랐으며, Nadella 최고경영자는 IoT Central "모든 규모의조직이 기기, 클라우드, 분석,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며 전체 IoT 생태계를관리할 수 있도록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초의 SaaS 솔루션"이라 설명하고 있다.
또한 그는 최근 독일 Hannover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산업 박람회에서 우리는 다양한제조업체와 협력해 물 관리에서부터 식품 및 음료 포장, 제조 현장의 안전성 개선에이르기까지 제조 분야의 혁신에 당사의 솔루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선보였다"라고 언급했다.
다양한 산업 고객에 어필: Microsoft는 지난 1월 말 실적 발표에서 Mars Inc.를 언급하며,Mars의 모든 "디지털 자산"에 자사가 참여하여 위력을 발휘한 사례를 공개하기도 했다.35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CPG 기업인 Mars Office 365의 초기 도입 업체였다또한 Mars Windows 10을 채택해 8만 글로벌 인력 간 협력 방식을 안정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이제는 이러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Azure IoT를 이용한 재고관리 등 Azure에 수백 가지 필수 작업을 추가하며 클라우드에 생산 애플리케이션을구현하는 단계에 이르는 대규모 변화를 이뤄내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Microsoft가 일부 업무 영역만 지원하는 것이 아닌 광범위하고완벽하게 통합된 클라우드 기능을 통해 전세계 대기업의 방대한 작업량을 실행하는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AI 적용: AI 측면에서 Microsoft IBM, Salesforce.com, SAP에 뒤처지고 있는가? 최근 실적 발표에서 Nadella 최고경영자는 "IoT에서 MR, AI,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새로운기술들이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이뤄내고 있다"라고 언급하며, Microsoft의클라우드, AI IoT 서비스를 기반으로 구축된 실제 생산 시스템 사례들을 공개했다.

그는 "thyssenkrupp Elevator HoloLens Azure를 이용해 전체 영업 및 주문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여 납기를 400% 단축했으며, 철강 부문 디지털 전환을 위해Dynamics 365를 선택했다. 또한, 세계적 의료 기술 기업인 Stryker는 직원들에게 권한을부여하기 위해 Office 365를 채택했으며 외과의, 수술 스태프, 궁극적으로는 환자를 위해수술실 디자인 개선에 HoloLens를 이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IT > IT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의 Whole Foods 인수  (0) 2017.07.01

Posted by 박재현
,



[서평] The Gig Economy , 긱 이코노미




O2O, 공유 경제를 접하면서 최초에는 모바일 등 ICT 기술을 이용한 개인간(P2P) 비지니스 모델로 이 용어들을 이해를 하였다. 그러나 보다 심도있게 관련 자료들을 살펴 보면서 급속하게 변하는 현상황하에서 새롭게 펼치지는 경제 프레임웍으로 이를 바라봐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공지능, 자율 주행차 , 로봇 등 급속하게 발전하는 ICT 기술로 인해 우리 사회는 초생산 사회로 이동중이고 이로 인해 긍정적으로는 인간들의 개인 시간이 늘 것이라는 예상도 있지만 ,  일자리 부족 , 소득과 부의 불균형이 점차 심화되는 등 부정적인 예상도 많다. 특히,  기업들의 경쟁 환경이 더욱 치열해져 내일의 생존 여부를 확신할 수 없게 되면서 직장인들의 미래 또한 불투명해 졌다. 사실 우리의 내일을 책임져 줄 안정적인 직장은 없어져 가고 있다. 
  
결국 나와 내 가족, 사랑하는 이들의 행복은 내가 스스로 만들고 지켜야 할 세상이 된 것이다. 이러한 세상. 나의 재능과 자산과 시간을 내가 스케쥴하고 조정하며 운영해야 하는 사회. 바로 긱 경제(The Gig Economy)이다. 이미 2016년 미국 대선에서 클린턴은 긱 경제의 활성화를 강하게 주장한바 있는 것처럼 지속적이고 광범위하게 직업과 일에 대한 생각과 시스템을 바꾸어 가고 있다.





과거 많은 창업 관련 책들은 대부분 특정 분야에서의 개인 비지니스를 가이드해주는 책이 대부분이었다.  개인 상점을 내고 영업하는 것을 돕는 것이었지 진정한 긱 경제에서 긱 워커로서 살기 위한 가이드를 주는 책은 없었다. 

뱁슨대학교 겸임교수이자 카우프만 재단 선임 연구원인 저자 다이앤 멀케이는 다양한 지면과 온라인을 통해 그 간 긱 경제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오랜동안 연구를 해 왔다. '긱 이코노미' 는 단순히 긱 경제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긱 워커로서 어떻게 긱 경제에서 승자가 될 수 있는 가에 대한 진지한 가이드와 풍부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마치 개인 프리랜서들을 위한 실전 지침 가이드 같은 느낌이다. 마치 개인 경력 관리 지침서로 느껴질 수 있으나 좀 더 넓게 우리 주변의 사회가 변해나가는 모습과 생활방식의 변화 , 기술 변화 등을 함께 생각하면 그 내면의 모습을 들을 수 있다.

저자는 긱 경제에서 긱 워커로서 일할 때 생각해야 할 10가지 원칙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1. 나만의 성공을 정의하라 - 혼자만의 시간을 매일 갖고 "자신은 누구이며 어떤한 사람이 될지 생각하고 느껴보는 시간을 갖자. 직업을 구하지 말고 경력을 쌓고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지 찾자. 
  2. 다각화를 하라 - 기회를 늘리고 기술을 증진하고 네트웍크를 넓힐 수 있는 일을 찾아라.
  3. 나만의 보장 방법을 만들어라 - 고용보장 따위는 없다. 소득보장, 출구전략, 나만의 안전망을 확보하는 방법을 파악하라.
  4. 네트웍을 확보하라 -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네트웍중 어떤 것이 자신에게 효과적인지 파악한 후 , 설득력있게 요청하고 제안하는 법을 찾아라.
  5. 위험을 낮춰 두려움에 맞서라 - 나의 발전을 막는 두려움을 제거하라.
  6. 일사이에 휴식을 가져라 -  휴식기간에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여행,프로젝트,등등
  7. 시간관리를 잘 하라 -  일정을 재조정해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에 시간을 투자하라.
  8. 재정적으로 유연해져라 -  재정 계획을 세우고 저축하고 소유보다 사용하라.
  9. 소유권이 아니라 사용권을 생각하라 -  다양한 긱 서비스를 이용하면 소유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빚을 내서 소유하지 말라. 
  10. 은퇴에 대비하라 - 은퇴에 대비하되 한가지 계획에 의존하지는 마라.

저자와의 인터뷰를 참고하기 바란다. 
 



책장을 덮은 후 , 곰곰히 나의 긱 포트 폴리오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정리해 보았다. 스스로 자신이 자신의 시간에서 할 수 있는 , 하고 싶은 일들을 정리하고 이를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자신을 건강하고 자신감 있게 만든다. 현재 직장에 근무하는 가는 중요하지 않다. 

100세 시대 ,  자신을 위해 새롭고 즐겁게 인생을 살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그리고 하나씩 해보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Posted by 박재현
,




자동차,  소유말고 공유하자.




과거 자동차가 일상화되기 전까지 우리는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 이용해 왔다.  버스나 택시 등의 대중 교통을 이용했고 필요시 다소 복잡하지만 단기/장기 임대 등을 통해 자동차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이용하였다. 그러나 소득 수준이 올라가고 도로 등 자동차를 운행하는 데 필요한 사회 인프라가 확충되고 자동차가 대량생산되면서 자동차를 직접 소유하게 되었다. 특히, 고가의 명품 자동차는 ‘사치 경제(Vanity Economy)’ 의 대표 중 하나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욱 소유를 갈망하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현상에는 완성차 업체들과 자동차를 통해 세수 확보가 필요한 정부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면서 더욱 가속화되었지만.  


그러나 최근 디젤 엔진의 공해 문제 등 자동차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문제와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 분야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사업에 대한 이해와 각종 ICT 기술로 중무장한 새로운 자동차 관련 업체의 등장으로 인해 여러 변화가 일어 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 필요시 직접 이용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해당 자동차를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이 합리적인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Car Sharing)하거나  해당 자동차의 탑승을 공유(Ride Sharing)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자동차 공유 경제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잠시 이해를 돕기 위해 공유 경제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자. 일반적으로 공유경제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와 이를 제공할 수 있는 공급자간의 공유거래가 실시간(On-demand)에 직접(P2P) 발생하고 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공유 경제는 "긱(Gig) 이코노미", "온디맨드 이코노미”, P2P 이코노미” 라고도 불리며 모두 동일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긱 이코노미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현재 공유 경제는 크게 5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 금융(collaborative finance) , 숙박(peer-to-peer accommodation), 교통(peer-to-peer transportation), 노동(on-demand household services) , 재능 공유(on-demand professional services). 본 고에서는 5개의 분야 중 교통 분야에 대해 주로 살펴 본다. 



 
현재 대표적인 글로벌 차량 공유 업체로는 ZipCar , GoDrive , DriveNow 등 을 들수 있으며  탑승 공유의 경우 Uber, Lyft, 디디추싱, 블라블라카 등이 있다.  국내의 경우에도 차량 공유의 경우 쏘카, 그린카, 카썸, 피플카, 시티카가 있으며 탑승 공유의 경우 쏘카풀, 플러스 , 럭시 등이 있다. 또한 콜버스, 벅시, 모두의 셔틀 등은 택시와 버스를 잡기 힘든 시간과 장소에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기존 완성차 업체의 경우 직접 차량 공유 서비스를 하거나 투자 등을 통해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독일 벤츠는 Car2Go , 포드는 GoDrive , BMW는 DriveNow 라는 자체 차량 공유 서비스를 직접 추진하고 있고  애플은 2016년 5월 중국 최대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인 디디추싱에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차량 공유 서비스와 중국 진출을 동시에 준비중에 있다. 현재 진행중인 애플 전기 자동차 프로젝트인 타이탄의 결과와 더불어 애플의 자동차 사업에 대한 전략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테슬라의 앨론 머스크 CEO 역시 공개 석상에서 궁극적으로 테슬라가 직접 차량 공유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고 공공연히 이야기 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를 둘러싸고 있는 급격하고 거대한 변화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사실 자동차 공유가 활성화될수록 개인 소유에 대한 요구가 줄어들기 때문에 신규 자동차 판매는 줄어들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공유 플랫폼을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기 모터로 구성되는 전기 자동차, 더구나 물위나 하늘을 나는 다목적 자동차 , 차량 공유를 통한 자동차의 무료화 등 무한한 변신을 거듭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에 생존을 위한 준비일 것이다. 과거 우리는 무료 온라인 메세징 서비스인 카카오톡이 통신사의 유료 SMS를 대체하면서 광고 , 게임 등 새로운 비지니스를 통해  보다 큰 시장이 창출되는 사례를 보았다.  이처럼 하나의 사업은 해당 분야의 경쟁만이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분야의 플레이어들에 의해 대체된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완성차 업체들의 자동차 공유에 대한 투자는 당연한 것이다. 


아마 향후에는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로 제공하고 배터리 관리나 충전, 원격 관리, 그리고 자율주행을 통해 얻어진 사용자의 여유 시간에 각종 유/무료 컨텐트를 제공하는 것처럼 지금과는 다른 형태의 자동차 비지니스 모델을  통해 수익을 낼 확률이 크다. 참고로 테슬라가 블록체인 기반의 전기 요금 관리 플랫폼에 투자하는 것을 보면 이러한 예측이 무리는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바로 지금이 차량 공유 등을 통해 데이타를 모으고 이를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며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마지막 시기일지 모른다. 자동차 수요가 많은 중국의 경우 전기 자동차 러시 등을 소유하고 있는 러에코의 자웨팅 CEO는 공공연히 “ 어느날 문득 자동차가 공짜로 제공될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 완성차 업체는 희망 또한 없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자동차를 직접 소유하는 것 보다는 필요할 때 즉시 이용하거나 , 직접 소유하더라도 이용하지 않을 때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빌려주거나 같은 방향이나 목적지로 이동하려는 사람에게 탑승을 제공하여 이동  별도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다양한 교통 인프라가 잘되어 있는 도심에서는 자동차 소유보다는 필요시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외곽 지역에 살 경우 자동차를 소유하더라고 이를 이용하지 않을 시 필요한 사람들과 적극 공유하는 것이 유리다. 필요할 때 자동차와 탑승 노동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바로 공유 경제, 긱 경제이다.  경제적인 측면외에도 자동차 공유를 통해 다양한 사람과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만드는 등 사회적 효과 또한 크다. 현재 우버를 통해 차량 공유를 하는 사람 중 많은 사람이 공유 과정에서 만나는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가 즐겁고 만족스럽다고 한다. 또한 정부 입장에서도 자동차 공유 라는 새로운 산업 분야를 만들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교통 체증과 미세먼지 및 CO2 등의 유해가스와 공해 문제 등 교통 관련된 각종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동차 공유 사업의 내실있는 성장을 위해서는 많은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  먼저 국내의 경우 가장 시급한 것이 규제와 법률 문제 해결이다. 현행법상 출퇴근시를 제외하고 차가용 차량이 유료로 승객을 태우면 불법이다. 이를 양성화 하기 위한 법률 지원이 있어야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기존 택시 사업자와 렌트카 회사 등 관련 주체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함께 해결해야 한다. 가령, 기존 영업용 택시 등은 더욱 고급화를 하고 차별화를 하여 고가의 비용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고 자동차 공유를 원하는 사람은 특정 기간 동안 무사고가 조건일 수 있으며 사전 신고 등을 통해 사회적으로 관리하고 세금을 징수하고 해당 세금은 모두 교통 문제 해결에 투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조속히 선규제에서 후규제로 정책을 바꾸고 해당 사업을 신속하게 전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단 사업을 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면서 모두가 Win-Win할 수 있는 균형있는 법률을 제정하는 것이 보다 현명할 것이다.   


관련 기업들은 국내에서 경험을 쌓았다면 신속하게 해외로 진출을 해야 한다. 가령, 중국 만큼 인도는 중요한 시장이다. 이미 많은 업체들의 각축장이 되어 버린 중국이나 북미를 벗어나 많은 자동차 수요가 필요한 인도 같은 국가로 진출하자. 특히,  국내 완성차 업체의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애플이나 BMW처럼 직간접적으로 자동차 공유 업체와 다양한 제휴를 하여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으로의 사고 전환이 필요하다.  사용자를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공유하는 대상으로 생각하지 말고 , 사용자의 숨어 있는 자동차에 대한 욕구를 찾아 내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에게 숨어 있는 욕구를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용자 데이타 확보가 필수적이다.  자율 주행이나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등의 최신 기술도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명확해야 하고 ,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할 양질의 데이타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것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타 확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서비스가 필요하며 이중 자동차 공유 관련 서비스는 교통 분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서비스이다. 이렇게 확보된 데이타를 활용하면 사용자의 방대한 차량 공유 패턴이나 전기 충전 패턴 등을 분석하여 대중 교통의 배차 시간이나 노선 등을 조종하여 교통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교통 공유 패턴과 결제 정보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패턴에 맞춰 보트 , 캠핑 장비 등 고가의 장비의 공유를 필요한 사람에게 연결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주변을 돌아 보자. 자동차 공유  뿐만 아니라 이미 우리 주변에는 자전거를 비롯하여 남은 주택이나 방 , 그리고 재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과 가치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되는 세상이 되어 있다. 이 공유 세상을 적극 활용한다면 우리 모두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본 글은 2017년 6월 19일자  ZDNet 컬럼에 기고한 글입니다.



Posted by 박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