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국내 웹 오피스 현황

국내의 경우 해외에 비해 웹 오피스가 개발이 활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올 해 들어 웹 오피스의 도입과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먼저, NHN은 ThinkFree와의 제휴를 통해 네이버 오피스를 올해 제공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포탈들의 웹 오피스 경쟁이 한층 가속될 전망이다.
 
3.1 NHN-ThinkFree

현재 NHN은 씽크프리와 제휴를 통해 올해 상반기에 네이버 웹 오피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웹 오피스의 변환 기술을 이용해 현재 네이버 메일에서 다양한 오피스 첨부 문서를 웹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에게 웹 오피스의 유용한 기능을 소개해 나가고 있다. 향후 NHN에서 씽크프리 웹 오피스 도입을 통한 가장 큰 변화는 웹 저작 환경의 변화라고 예상된다. 기존의 사용자의 웹 저작 환경이 웹 에디터에서 통합 오피스 에디터로의 전환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네이버 메일에서 제공하는 오피스 문서 미리 보기 결과 ]


기존의 웹 에디터는 브라우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컨트롤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수준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HTML이 기본 문서 포맷이기 때문에 페이지 개념도 없을 뿐만 아니라 다단편집 등 기존 워드프로세스와 비교할 때 기능이 미약하다.

이에 비해 웹 오피스는 HTML보다 표현력이 크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문서를 저작하고 해당 레이아웃에 다양한 컨텐트를 입력할 수 있다. 가령, 3단 세로 편집을 하고 각 영역에 동영상을 검색하여 배치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오디오 파일과 검색 결과 등을 배치하여 웹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가령, 다양한 UCC 데이터와 검색 결과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문서를 만들고 이들 문서를 블러거에 올리거나 DOC 파일로 저장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저작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존 데스크탑 상에 존재하는 사용자들의 지식이 웹에 모이고 공유하게 됨으로써 기존 지식인 서비스와 더불어 보다 질높은 지식 공유가 가능해 진다. 특히, 오피스 문서의 경우 목적의식적으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의 웹 정보와는 그 가치가 다르다 할 수 있다.

아울러 , 그 간 암묵적으로 불법 소프트웨어를 다수 사용하던 사용자들을 합법적인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환시킴으로써 기존의 포탈 서비스가 단순한 컨텐트 제공 중심의 서비스에서 소프트웨어를 서비스의 전환을 하게 되었다.

 
3.2 기타

현재 NHN외에 다른 포탈 업체들의 경우 아직 개발이나 도입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유일하게 국내 오피스 개발 업체 중 하나인 테크다임이 우리 오피스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테크다임은 2000년 사업 초기 자바 기반의 오피스 개발업체였으나 최근 들어 자바 버전을 포기하고 윈도우 버전의 오피스를 개발했었다. 이러한 윈도우용 데스크탑 오피스 버전을 웹을 통해 배포하고 문서를 웹상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우리 오피스(www.mybiz24.com )의 주요 웹 오피스 서비스이다. 그러나 웹 오피스의 경우 웹 브라우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여 사용하고 이를 쉽게 공유하는 기능들이 기본적인 데 반해 우리 오피스는 사용자의 데스트탑에 우리 오피스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문서 편집 작업이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현재 IE와 윈도우 운영체제 하에서만 이용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다.

현재  NHN을 제외하고 다음, 네이트 등에서 웹 오피스에 대한 여러 고민들을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노력과 NHN의 웹 오피스 서비스의 본격적인 오픈과 더불어 포털 서비스의 소프트웨어의 서비스 추세는 보다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서 3편에서는 웹 오피스에서 넘어야 할 것들을 정리해 봅니다.




Posted by 박재현
,